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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LSL, WGSL 의 차이

three.js

by 폴리프레임 2024. 12. 14. 10:0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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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LSL (OpenGL Shading Language)과 WGSL (WebGPU Shading Language)는 둘 다 GPU 셰이더를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언어입니다. 그러나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.

GLSL (OpenGL Shading Language)

  1. 기본 언어: GLSL은 OpenGL과 관련된 셰이더 언어로,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.
  2. 지원 API: GLSL은 WebGL, OpenGL, Vulkan 등 다양한 그래픽 API에서 사용됩니다.
  3. 글로벌 상태: GLSL은 글로벌 상태를 많이 사용하며, 이는 모든 렌더링 작업에 적용되는 설정을 의미합니다.
  4. 문법: GLSL은 C++와 유사한 문법을 가지고 있으며,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

WGSL (WebGPU Shading Language)

  1. 기본 언어: WGSL은 WebGPU를 위해 설계된 새로운 셰이더 언어입니다.
  2. 지원 API: WGSL은 WebGPU에서만 사용되며, WebGL과는 다른 API에 대한 지원을 제공합니다
  3. 글로벌 상태: WGSL은 글로벌 상태를 최소화하고, 파이프라인을 사용하여 렌더링 상태를 관리합니다.
  4. 문법: WGSL은 JavaScript와 유사한 문법을 가지고 있습니다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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