WebGLRenderer와 CSS3DRenderer는 Three.js에서 사용하는 두 가지 주요 렌더링 방식으로, 각각의 특성과 용도가 다릅니다.
WebGLRenderer
- 기능: WebGLRenderer는 WebGL API를 사용하여 3D 그래픽을 렌더링합니다. WebGL은 GPU 가속을 통해 빠르고 성능이 뛰어난 3D 그래픽을 제공합니다1.
- 용도: 주로 복잡한 3D 모델, 텍스처, 라이팅, 셰이더 등을 사용하는 3D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.
- 성능: 높은 성능과 품질의 3D 그래픽을 제공합니다.
CSS3DRenderer
- 기능: CSS3DRenderer는 CSS를 사용하여 HTML 요소를 3D 공간에 표시합니다. 이를 통해 HTML 요소를 3D 객체처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1.
- 용도: 주로 텍스트, UI 요소, 웹 페이지의 일부를 3D 장면에 통합할 때 사용됩니다1.
- 성능: WebGLRenderer보다 성능이 낮지만, HTML 요소와의 통합이 용이합니다.
차이점 요약
- 기술: WebGLRenderer는 WebGL API를 사용하고, CSS3DRenderer는 CSS를 사용합니다.
- 용도: WebGLRenderer는 복잡한 3D 그래픽을 위해 사용되고, CSS3DRenderer는 HTML 요소를 3D 장면에 통합할 때 사용됩니다.
- 성능: WebGLRenderer는 높은 성능을 제공하며, CSS3DRenderer는 HTML 요소와의 통합에 유리합니다.
이 두 렌더링 방식은 상호보완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, 예를 들어 3D 장면에 HTML 텍스트를 추가하거나, CSS 요소를 3D 객체처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