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lookAt() 메서드는 월드 좌표계에서 특정 위치를 지정하여 카메라의 시선이 해당 위치를 바라보도록 설정합니다.
- 기본값이라고 할 수 있는 초기 상태는 별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. 그러나 일반적으로 카메라가 생성된 초기 상태에서는 Z축의 음의 방향을 바라봅니다.
const camera = new THREE.PerspectiveCamera(75, window.innerWidth / window.innerHeight, 0.1, 1000);
// 초기 상태에서 camera는 (0, 0, 0)을 바라보지 않음
console.log(camera.position); // Default: (0, 0, 0)
console.log(camera.lookAt); // 초기값: 정의되지 않음
// 명시적으로 설정
camera.position.set(0, 0, 5); // 카메라를 Z축으로 이동
camera.lookAt(0, 0, 0); // 원점을 바라보도록 설정
- 입력 값이 없는 경우에는 아무 작업도 수행되지 않으므로 기본값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.
- lookAt() 메서드로 카메라가 볼 위치를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는 한 카메라의 방향은 초기 상태를 유지합니다.
- 카메라는 Z축의 양의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 따라서, 카메라를 생성한 직후 lookAt() 메서드를 호출하지 않으면 Z축 음의 방향(즉, 카메라에서 원점으로 향하는 방향)을 바라보는 것으로 간주합니다.
- 만약 camera.lookAt()을 사용하지 않으면 카메라는 초기 방향, 즉 (0, 0, -1) 방향을 바라보게 됩니다. 즉, 카메라가 원점을 바라보도록 설정하지 않는 한, 디폴트로 카메라는 초기 위치와 방향을 유지하게 됩니다.